시애틀빌립보장로교회

-- 성령의 열매맺는 교회 --

Tue04232024

Last update12:00:00 AM

Font Size

Profile

Menu Style

Cpanel
Back You are here: Home 말씀과예배 성경 공부 2016년 8월 구역공과 성경공부(예배의 내용-찬송)

2016년 8월 구역공과 성경공부(예배의 내용-찬송)

2016 8 구역공과

주제 : 예배의 내용-찬송

찬송 : 460 411

성경 : 에베소서5:15-21

: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Eph>5:19)

             예배에서 빼놓을 없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찬송입니다. 하지만 그냥 순서에 따라 찬송을 부를 찬송의 의미에 관해 자세히 아는 성도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한국교회에서는 구체적인 교육이 부족하였고 전통적으로 교회에 가면 찬송을 부르는 것만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찬송은 예배에서 없어서는 되는 가장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찬송은 성령 충만한 자들만이 부를 있는 것이며 그렇게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기쁨으로 노래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성군 다윗이 그토록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사랑과 축복을 누릴 있었던 것은 이와 같은 찬송에 관한 의미를 알고 때를 따라 하나님께 찬송을 올려 드렸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만 찬송 드린 것이 아니라 찬양대를 조직하고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드리게 하였던 보기 드문 인물이었습니다.

예배의 내용-찬송

             찬송은 그만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성령 충만을 받아 죄악 많은 세상을 떠나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5:19). 이는 예배에 있어서 성도들이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가장 중요한 3가지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은총으로 엮어져야 합니다. 기도와 예물과 찬송이 바로 드리는 행위이고 말씀과 축복을 받는 것으로 예배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도 중요한 드림의 하나인 찬송에 관해 바로 배우기를 원합니다.

            

1. 예배에 있어서 찬송이 필요한 이유

             그렇다면 예배에 찬송이 필요한 것일까요? 이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다음과 같은 말씀으로 해답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이름을 증거 하는 입술의 열매니라”(13:15) 말씀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렇듯 찬송은 하나님께 성도들이 올려드리는 입술의 열매이기에 예배에 필요한 것입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찬송이 그토록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입니다.

             찬송은 오래 전부터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선민의 제사의 일부였음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너희 대적을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14:20)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훗날 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찬양대를 레위 족속 가운데서 선택하고 때를 따라 하나님께 찬송으로 영광을 올려드리게 하였던 것입니다. 찬송하는 자가 있으니 레위 족장이라 저희가 골방에 거하여 주야로 자기 직분에 골몰하므로 다른 일은 하지 아니하였더라”(대상9:33)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나아가서 찬양대에 각양 악기를 동원하여 더욱 활기찬 예배를 드리도록 하였고(대상15:16), 시편은 그러한 찬양대의 거대한 찬송집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전통은 오랜 세대를 거쳐 오늘날까지도 지속되어 찬송이 예배의 필수가 되었던 것입니다.

 

(2) 찬송은 성도들의 신앙고백이 되었습니다

             찬송은 곡조 있는 기도라는 말씀을 여러 차례 드린 있습니다.이렇듯 찬송은 성도들의 고백입니다. 특별히 사도 바울이 이와 같은 신앙으로 성도들을 많이 지도하여 왔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3:16)라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찬송으로 우리는 우리들의 신앙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찬송가에서도 이와 같은 것이 분명하게 나타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찬송가에는 558곡이 수록 되어 있고 그것들은 또한 51가지로 내용이 분류 되어져 있습니다. 찬송은 이렇게도 다양하게 고백하는 성도들의 신앙고백인 것입니다. 찬송이 이렇듯 신앙고백인 것은 믿음이 없이는 누구도 이렇게 노래할 수가 없고 특별히 하나님을 향하여 간절한 고백과 청원을 드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도의 찬송을 들어보기만 하여도 성도의 신앙상태를 있는 것입니다. 슬픔과 기쁨과 감사와 하나님의 영광이 그가 부르는 찬송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찬송을 성도들이 함께 마음을 합하여 오직 하나님께 올려드린다는 사실은 그래서 상상만 해도 놀라운 은혜가 되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3) 찬송은 성도들이 마땅히 부를 성도의 본분입니다

             찬송의 대명사라 해도 과언이 아닌 시편에는 찬송이 성도의 마땅한 본문이라는 사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께 찬양함이 선함이여 찬송함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147:1) 말씀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렇듯 예배에 있어서 찬송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 되는 것은 찬송은 이와 같이 성도들이 마땅히 드려야 신앙의 本分(본분)이요 本務(본무)이기 때문입니다. 찬송은 세상 사람들은 결코 부를 없는 성도들만의 고유한 노래입니다. 찬송은 예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속 죄사함을 입은 성도들만이 부를 있는 노래입니다. 그러므로 구원 받은 사람들만이 부를 있는 특별한 노래인 것입니다. 노래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40:3)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므로 찬송은 성도된 하나님의 자녀들만이 부를 있는 특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찬송을 부를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께 드린다는 예배의식으로 최선을 다해 불러야 하는 것입니다. 나의 생전에 여호와를 찬양하며 나의 평생에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146:2) 시편 기자의 고백과 같이 말입니다!

 

2. 예배에 있어서 찬송의 역할

             그러면 실질적으로 예배에 있어서 찬송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무엇인지 이에 관해 계속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찬송은 소망을 줍니다

             노래는 사람들의 삶에서 나타나는 한과 소망을 악보에 담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거의 모든 노랫말이 사랑과 이별과 비탄과 한숨으로 가득차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찬송은 이와 같은 가련한 인생들에게 진정한 꿈과 소망을 심어주는 전혀 차원이 다른 노래입니다. 그것은 찬송의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우리 인생들의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찬송을 즐겨 부르는 자들에게는 소망과 꿈이 넘쳐나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2) 찬송은 바른 기도를 드리게 합니다

             찬송은 곡조 붙은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찬송으로 마음을 담아 하나님께 진실한 기도를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의 사람, 찬송의 사람 다윗이 바로 이와 같은 자세로 찬송으로 기도를 드렸던 인물입니다.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땅에 영광이 충만할지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72:19)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3) 찬송은 참된 헌신을 하게 합니다

             찬송을 부르는 성도들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거짓 없는 영혼을 소유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영적인 성숙은 헌신이라는 풍성한 열매를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13:15). 결국 찬송은 영적으로 성숙된 성도들이 노래를 통하여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Add comment


Security code
Refre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