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빌립보장로교회

-- 성령의 열매맺는 교회 --

Fri04262024

Last update12:00:00 AM

Font Size

Profile

Menu Style

Cpanel
Back You are here: Home 말씀과예배 성경 공부 2014년 10월 성경공부(은혜를 받는 방법)

2014년 10월 성경공부(은혜를 받는 방법)

시 애 틀 빌 립 보 장 로 교 회

2014년 10월 구역공과

주제 : 은혜를 받는 방법

 

찬송 : 487장 410장

성경 : 출애굽기(Ex)20:1-6

요절 :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애굽기(Ex)20:6>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시고 그것을 우리들에게 주시며 살게 하실 때는 복을 받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 또한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는 물건을 만드는 자가 그 물건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는지, 매뉴얼을 함께 만드는 이치와 같습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으며 이웃과 더불어 복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해 놓으신 것이 바로 성경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은혜를 덧입지 못한 채 세상에서 허덕이며 살게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 또한 함께 공부해 왔습니다. 만물이 무르익는 이 아름다운 축복의 달 10월에는 이와 같이 소중한 은혜를 어떻게 받아 누릴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길이 있다면 그 길을 찾고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찾아 나서는 것이 진정 지혜로운 사람들일진데 함께 배우고 익혀서 우리들도 우리들의 후손들도 은혜 받으며 살도록 해야겠습니다

은혜를 받는 방법

하나님은 참으로 자상하신 사랑의 아버지시라 우리 어리석은 인생들이 그 복된 은혜의 장중에서 허망하게 주어진 짧은 삶을 낭비하게 될까봐참으로 귀한 은혜 받는 방법을 친히 소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길이기에 순종하고 따라가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은혜와 축복을 받아 누릴 수 있을 줄 믿습니다. 어린 아이와 같이 순전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을 순종하여서 우리 모두 이렇게도 소중한 은혜를 자손만대에 받아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면 됩니다

하나님은 성경 곳곳에 우리들이 어떻게 하면 은혜를 받아 누릴 수 있겠는지? 그 방법을 계시해 두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본문 말씀에 기록해 두신 방법은 오로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20:6)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을 또한 친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귀히 여기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은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요14:21)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 우리들이 하나님께서 이렇게도 거저 주시겠다고 친히 약속해 두신 은혜를 풍성하게 받아 누리지 못하는 것은 우리들이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어리석은 인생들은 하나님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자기 자신의 육신적인 유익만을 챙기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지도자가 없었던 사사시대의 백성들과 같이 말입니다.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17:6)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참된 지도자를 은혜와 축복으로 받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 우리들은 하나님의 이와 같은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가슴에 새겨 무슨 일에서나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따름으로 하나님의 고귀한 은혜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어진 삶은 그 자체로 심판이요 지옥이기 때문입니다. 은혜는 단순하게 받으면 좋고 못 받으면 그만인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못하면 마치 태양 빛을 받지 못하는 식물과 같이 결국은 죽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께 구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지간에 기도하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하나님의 사랑 받는 자녀들에게만 주신 놀라운 특권인 것입니다. 여기에는 은혜도 전혀 예외가 아닙니다. "그는 하나님께 기도하므로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사 그로 자기의 얼굴을 즐거이 보게 하시고 사람에게 그 의를 회복시키시느니라"(욥33:26)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렇게도 쉬운 일을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거나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요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하지 못하는 사람은 비단 은혜뿐만 아니라 그 어떤 것도 받아 누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기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약4:2)라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주님께서 친히 가르쳐 주신 바와 같이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통하여 우리들의 필요를 채울 줄 아는 멋들어진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주님은 친히 기도를 가르쳐 주셨고 또한 구하면 좋은 것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던 것입니다(마7:7-11참조).

3. 정직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이 정직하지 못하고 거짓말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그것은 곧 사탄 마귀를 닮은 삶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거짓말 하는 자들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단언해 두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 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므로 거짓말을 씻어내고 정직함으로 변화를 받아야 하나님께서 친히 베풀어 주시는 값진 은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미련한 자는 죄를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잠14:9)는 말씀과 같이 말입니다.

4. 겸손해야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는 것은 겸손입니다. 이것 없이는 그 누구도 하나님의 은총을 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겸손보다 하나님의 은총을 덧입을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겸손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최상의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입니다.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잠22:4)는 말씀 한 마디만 보아도 그렇습니다. 이렇듯이 하나님의 은혜도 또한 이처럼 겸손해야만 받을 수 있는 축복입니다. 이를 위하여 몇 가지 성경 말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나니"(잠3:34 ),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약4:6),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5:5). 이런 말씀들은 한결 같이 하나님의 은혜가 겸손을 따라 임하게 됨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어떻게 하든지 겸손으로 변화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5. 죄를 자복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들의 구원과 직접적으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첫걸음으로 죄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것과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은혜의 자리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개는 은혜를 받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가 되는 것입니다.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 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롬5:20)라는 말씀은 죄로 말미암아 은혜가 넘친 것이 아니라 그 많은 죄가 회개로 말미암아 깨끗이 씻음 받았기 때문에 은혜가 넘치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많은 죄를 다 회개하고 다 씻음 받았다면 그만큼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그 사람에게 더 충만하게 임하셨다는 뜻이니 은혜와 회개는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Add comment


Security code
Refresh